자동차 주차장 기둥에 쓸리면서 생긴 스크래치제거
전문가들은 어떤 방법으로 쉽게 제거하는지 알아봅시다
자동차 주차를 하다보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보았을 상황입니다.
주차장기둥 고무같은곳에 쓸리게 되면 도장면 훼손이 심한 건 아니지만 살짝 찌그러지면서 묻어나는 느낌?
이런 스크래치를 제거하면서 큰돈안들이고 수리가 가능한지 이번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봅시다.
차량명: BMW GT 화이트
사고부위: 운전석 후도어, 리어휀더, 범퍼
수리방법: 물사포, 컴파운드 광택으로 복원
수리비용: 기본광택으로 차량전체적으로 컴프러치
컴파운드를 사용해서 지우는것도 하난의 방법은 맞습니다.
하지만 효율성면에서 시간이 좀 더 걸리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제거하는 방법은 다른 도구를 이용하는 것!
1. 사포 2000방을 이용해서 물을 묻혀 시공이 편리하게 문콕스펀지를 이용해서 잘 문질러준다.
2. 몇 번만 문질러도 클리어층에 묻어있는 이물질들을 쉽게 제거할 수 있음.
3. 사포질을 하면 도장면이 하얗게 변색, 컴파운드와 광택기를 이용해서 잘 연마해 주면 말끔한 시공.
사포는 가로 10센티 세로 6센티 정도로 사용하기 편할 정도로 잘라주기.
스펀지는 문콕방지 스펀지를 이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는 도구가 됨.
도장면에 대미지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물을 묻혀 살살 문질러줍니다.
비누를 묻혀서 사용하면 좀 더 대미지를 줄이는데 효화적이란 걸 기억하세요!
이렇게 사포질을 적당히 해준 뒤 컴파운드를 뿌려주고 광택기로 쫙~~~ 밀어주면 말끔해진다는 사실!
사포질을 할 땐 스펀지가 평평하게 맞닿도록 작업을 해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가로 방향으로 문질러주다가 한 번씩 세로 방향으로 밀어주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번케이스는 운전석 스크래치만 복원을 하기 위해 들어왔지만 기본광택을 통해 차량 전체적인 작업을 진행하기로 함.
이유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차이가 크지 않고 가성비 좋은 광택작업을 함으로써 차량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관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광택가격!
1. 기본광택 중형차량 소나타를 기준으로 잡으면 20~ 25만 원 정도 예상.
2. 프리미엄광택 = [기본광택 + 듀얼광택기를 이용해 중벌 마무리까지 작업+ 코팅작업까지] 대략 35~ 45만.
3. 유리막 코팅 = 프리미엄광택 + 유리막코팅까지 대략 60~ 100만.
광택은 시공업체의 특성에 따라서 가격은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더 낮아질 수 도있지만 더 높은 가격을 받는 업체들이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수도권 인구 밀집지역으로도 가격차이는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스크래치 작업은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 보았는데 물파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컴파운드 하나쯤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냥 수건에 묻혀서 사용하는 것보단 스펀지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스크래치 제거 작업을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더 디테일한 작업은 사포를 이용해서 클리어코트 연마를 해줌으로 전문가다운 작업도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컴파운드 사용방법!
컴파운드는 스텝 1, 스텝 2, 스탭 3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입자가 크고 거친 게 스텝 1, 중간입자이면서 도장면에 큰 대미지를 주지 않는 스텝 2, 마무리용으로 사용하는 입자가 고운 스텝 3!
전문가들은 통상 7가지 정도 분류를 합니다.
입자가 거친 것부터 아주 고운 것까지 7가지로 분류를 하기 때문에 광택을 진행할 때 차량상태와 상황에 맞는 복원방법을 그때그때 대처를 하면서 시공을 진행합니다.
일반분들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텝 2 정도의 컴파운드라면 검은색차량이든 흰색 차량이든 구분 없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되겠습니다.
만약 스텝 1을 검은색 차량에 사용을 하게 되면 도장면이 하얗게 변색이 됩니다.
이유는 그만큼 대미지가 크다는 뜻이죠.
그럼 클리어코트에 이세힘집들이 많이 생겨난 상황이라 이런 경우 스탭 2 컴파운드를 이용해서 잘 연마해 주고 마지막에 스텝 3 컴파운드를 이용해서 잘 연마해 주면 본연의 색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파운드 사용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시공 전 도어에 노랗게 묻어있는 흠집 및 스크래치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는지 여러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물파스로 살살 문질러주고 깨끗한 물수건을 이용해서 잘 닦아주면 효과가 아주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효과는 분명히 있다는 사실!!!
광택기는 시제품으로 판매되는 여러 가지 제품들이 있습니다.
초보자가 사용을 할 때는 싱글광택기보다는 듀얼광택기를 선택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광택을 진행할 때 검은색 차량이 가장 어렵다는 건 들어보셨죠?
먼지하나까지 우리 눈에 보이기대문에 검은색 차량은 그만큼 고도의 기술과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퀄리티 있는 작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던 싱글광택기는 기술자들이 많은 노력 끝에 자기만의 스타일로 광택을 진행하지만 싱글광택기의 단점을 듀얼광택기라는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면서 혁명적인 기계가 탄생하게 된 겁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도장면에 큰 대미지를 주지 않기 때문에 스월자국 기계자국, 난반사자국등을 남기지 않는 듀얼광택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일반소비자에게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셀프광택을 진행하던 스크래치작업을 하더래도 그늘에서 작업을 진행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컴파운드 같은 경우 수분이 날아가면 시공할 때 그만큼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팅제를 입혀줄 때 역시 도장면에 햇빛이 직사광선을 받는 상황이라면 금세 말라버리는 현상 때문에 시공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유리막 코팅을 입힐 때는 아주 민감합니다.
전문가들은 건조하거나 더울 때는 아예 실내에서 에어컨을 틀어놓고 유리막 작업을 진행합니다.
유리막코팅제를 살짝 발라주고 닦아줘야 하는데 닦기 도전에 말라버린다면 얼루이 남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답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 전체적으로 얼룩이 지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특히나 조심하시는 걸 당부드립니다.
광택은 개인적으로 기술이라는 말보다는 정성과 경험이라고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차량상태를 얼마만큼 잘 파악을 하고 어떤 약제를 사용해서 어떤 퀄리티를 낼 수 있는지를 미리 간음하고 계산을 한 다음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이죠.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고 나머지는 정성입니다.
정성을 들인 만큼 퀄리티는 올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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