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외형복원

싼타페 범퍼 외형복원 합리적인 가격은?

카선생 2023. 3. 23. 13:53
반응형
싼타페 범퍼 외형복원 교환, 판금도색, 합리적인 가격을 알아봅시다
합리적인 가격은 얼마 정도인지 따져봅시다

 
오늘 소개해드릴 차량은 현대자동차 RV 싼타페 차량입니다.
시리즈별로 큰 히트를 칠 만큼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받고 있는 차량 맞습니다.
 
앞범퍼 양쪽으로 흠집이 발생되었고, 어떤방식으로 수리를 진행해야 현명한 판단이 될 수 있을지 고민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한쪽만 까졌다면 부분도색으로 복원하는게 맞는 건지, 그렇지 않고 무조건 전체적으로 복원을 하는 게 맞는 건지...
아니면 범퍼를 교환으로 진행하는 게 맞는 건지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업장에 따라서 범퍼를 어떻게 수리하는지 다르다는 걸 아셔야겠습니다.
 
1. 서비스센터나 대형업체는 대부분 교환으로 진행을 한다.
2. 정상적인 복원방식은 범퍼 전체적으로 복원하는 게 맞다.
3. 부분도색만 진행을 하는 건 소규모 컬러매치 업체이다.
 
그래서 오늘 싼타페차량 수리는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지 사진을 보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수리비용을 줄이고 어떻게 업체를 찾아야 할지 도움이 돼 드리고자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복원 전 


복원 후

 


합리적인 가격이란 얼마?

 
싼타페 DM 앞범퍼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범퍼 하얀 부분 상단과 검은색 하단으로 나뉘어있음.
2. 안개등 파손여부에 따라서 교환을 할지 안 할지 결정[안개등 일반등타입과 HID타입 가격차이가 있음]
3. 앞그릴 파손여부에 따라서 교환 및 판금도색 결정
 
통상 1번만 파손되어 나머지는 옮겨서 부착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면 대략 50만 원 이상 견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업체에 따라서 시간 외 공임 부분의 차이가 있기 때문가 가격은 달라질 수 있음.
 
2번 같은 경우 범퍼 훼손정도가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범퍼안쪽에서 범퍼를 잡아주는 전판넬이 깨지거나 밀리지 않았는지 확인 후 함께 수리여부판단.
이런 경우 기본 50만 원 플러스 대략 20만 원 정도 추가예정[안개등 가격이 달라질 수 있음]
 
3번 같은 경우 범퍼를 통째로 갈고 전판넬 그리고 안개등까지 교환을 해야 하는 수준이라면 헤드라이트가 밀려들어가지는 않았는지 확인 후 결정.
통상적으로 이런 경우엔 자차보험수리로 진행하는 경우.
 


 

 


작업 방식에 다라서 가격도 달라짐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보험처리를 하였는데 범퍼를 탈거하지 않고 그냥 도장만 해서 출고를 했다고 가정을 하면 보험사에서 정상적인 지급이 가능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범퍼를 도색할 때 탈거하여 도장을 하고 그런 후 재조립을 통해서 복원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공정을 빠트리지 않고 확실하게 작업을 하였는지 작업사진을 남겨놔야 합니다.
작업 사진이 없다면 당연히 단순 도장만 인정을 해주고 정상적인 도장기준보다 30~ 40% 정도 감가되어 지급을 하게 됩니다.
 
다르죠?
보험처리를 해도 작업공정 과정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지급되는 돈이 달라집니다.
반면 소비자가 실비수리를 통해서 수리를 의뢰하였다면 어떤 방식으로 수리를 해야 할까요?
업체에서는 서비자에게 설명을 하고 작업을 진행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센터나 대형업체에서는 매뉴얼대로 범퍼를 교환하거나 탈부착을 통해서 복원이 진행됩니다.
소비자의 의사는 할지 말지 결정만 하시면 되는 거죠.
 
만약 중소형 업체에서 업체 사장과 단독으로 의뢰를 한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탈부착을 하지 않고 도장만 현금가로 저렴하게 부탁은 해볼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안되면 말고~
되면 좋고~
일단 이런 마인드는 가지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업체선정 방법은?


 

 


업체 선정방법

 
어떤 업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진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당연히 정상적인 업체를 선정하셔야 하는 건 맞지만 나한테 맞는 외형복원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시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생각했을 때 굳이 교환을 안 해도 될 것 같다 생각되면 교환을 하지 않고 도색만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검색을 통해서 문자상담을 하셔도 좋습니다.
업체도 뭔가를 보아야 견적을 내줄 수 있기 때문에 사고차가 아닌 이상 단순 도장은 사진을 통해서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겠죠?
그래서 가장 부합한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수리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범퍼는 소모품이다?

 
신차이거나 고가의 차량이 아니라면 대부분 사람들은 범퍼는 소모품정도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분도색이 가능할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범퍼는 내가 잘못해서 상처가 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으로 인해서 범퍼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완벽을 고수하지 않는다면 실용적인 부분도색도 가능하다고 생각해 봅니다.
 
범퍼나 스테프정도 시야에 정면으로 보이는 부분이 아니라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닛, 문짝, 펜더 이런 부분 들은 절대로 부분도색은 용납이 안 됩니다.
해준다고 해도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컬러매치 전문점에서 범퍼 부분도색은 가능하지만 문짝 부분도색이나 보닛 부분도색은 절대로 하시면 안 된다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이해하셨죠?
 
부분도색을 하시던 판 전체적으로 도색을 진행하던 분명한 건 물어보고 나서 확실하게 결정을 내리시면 됩니다.
실상 부분도색과 판도색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꼭 물어보고 결정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검은색 가니쉬 복원방법은?

 
가니쉬는 복원보다는 교환으로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히려 복원을 하는 것보다 교환하는 게 가격이 더 저렴하단 이야기죠.
 
연식이 오래되다 보면 검은색이 하얗게 변색되면 참 보기 안 좋죠?
레자왁스나 기타 코팅제를 바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하는 건 어렵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토치를 이용해서 살짝살짝 열을 가해주면 검은색으로 다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공할 때 잠시만 한눈팔아도 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범퍼와 맞닿은 펜더 상처는?

 
쉰다 살짝 칠까 짐은 도색을 하면 더 좋겠지만 비용을 줄이려면 꼭 필요한 범퍼만 도장.
그럼 칠이 살짝 까져있는 펜더는 예술적인 붓터치로 마무리를 해주는 겁니다.
당연히 이런 건 돈을 받고 해 드리는 게 아니라 서비스 차원에서 해드리는 거죠.
펜더는 철판, 범퍼는 우레탄 결론은 휀다는 녹이 생기고 범퍼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처가 갔을 땐 페인트를 살짝 찍어주던 투명 이래도 잘 발라주어야 녹이 진행되는 걸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