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변색 수리방법과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는지 과정을 살려봅시다
올뉴모닝 검은색
키로수 13만 킬로
연식 2013년식
중고차 매매시세 400만 원 내외
중고자동차 시세로 보아도 비싼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현재 경제상황도 전반적으로 좋지 않지만 차주님의 경제상황도 그렇게 녹녹지 않은 상황으로 신차를 구매하기에는 조금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향후 2년~ 3년 정도 모닝차량을 운해 예정.
엔진이나 미션상태는 아주 양호.
그래서 변색된 외장을 보완함으로써 다시 새 차처럼 깔끔하게 새 단장을 하고 싶은 상황입니다.
당연히 원리원칙대로 수리를 원하시는 건 아닙니다.
수리비용을 최대한 줄여서 전체적인 리폼을 원하는 상황이십니다.
그렇다면 어떤 수리과정을 통해서 작업을 진행해야 저렴한 복원 그리고 차량 전체적으로 새 단장을 거치는지 사진을 보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는 데로 손잡이 위쪽으로는 하얗게 변색이 된 상태.
아래쪽은 그나마 무난한 상황입니다.
광택기를 이용해서 원형을 복원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은 분들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않으면 절대로 원형이 복원되는 것이 아니라 눈 가리고 아옹하는 형식이 된다는 사실.
실제로 돈을 들여서 광택시공을 한다면 잠시 몇 개월은 그냥 괜찮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 후회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돈을 작게들이던 큰돈을 들이던 근본적인 해결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수리 후 사진
수리방식
완벽을 위한 복원방법은 리무버 약품을 이용해서 은색 철판이 나오도록 완전하게 밑작업을 해주는 게 확실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비싸겠죠?
리무버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센딩질로만 갈아낸다 해도 시간이 엄청나게 소요되기 때문에 업체 입장에서는 타산이 나오지 않는 상황.
그렇다면 절충을 해야 합니다.
완벽은 아니지만 완벽에 조금 부합한 작업을 의뢰하는 것이죠!
장점과 단점을 확실히 알고 진행을 해야 추후 어떤 문제가 발생이 돼도 서로 이해상충하는 부분에서 충돌이 없을 겁니다.
도장할 때 기본작업
도장할때 기본적으로 프라이머 서페이서라는 걸 뿌려줍니다.
이 녀석은 베이스칠과 철판이 딱 달라붙어 변색이나 칠 갈라짐 현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완벽한 센팅이나 리무버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문 손잡이 상단 갈라진부분은 확실하게 샌딩을 해주고 아래쪽은 적당해 작업을 한 뒤 서페이서를 뿌려주어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는 사실.
이런 작업방식을 통해서 수리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성을 높여 가겨은 저렴한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해하셨죠?
업체에 의뢰를 하고 실질적으로 차량을 받았을 때 작업과정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상보증을 약속받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수리비용
통상적으로 수리비용 산정은 국산차량과 수입차량!
국산차량은 경차량, 중형승용, 대형승용, RV 구분!
색상에 따라서 가격이 변동성 있음!
오늘 올뉴모닝 차량으로 대략적인 견적은? [업체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진다]
뒷 문짝, 리어 펜더 복원
실비수리했을 때 50만 원 정도 책정.
소비자와의 사정과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38만 원으로 확정.
상황에 따라서 가격은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업체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죠?
가령 서비스센터나 대형업체는 매뉴얼대로 정가제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가격 조정이 불가피합니다.
수리 기간
통상적으로 3일 정도가 가장 무난합니다.
첫날은 기본 밑작업을 진행하게 되고, 그다음 날 도장작업을 진행하여 열처리과정까지 마무리 짓습니다.
열처리 과정이 끝나고 다음날 오전 자연건조까지 끝나면 미흡한 부분이 있나 확인을 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해서 3일 정도 소요되는 게 정상시간.
시간을 단축시킨다면 2일 정도 예상.
업체 선정방법
업체를 선정할 땐 가장 기본적으로 중소형 업체를 위주로 선정하셔야 합니다.
실용적인 복원을 하려면 말이죠.
지역마다 분명 차이는 있겠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확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내방하시는 것보단 문자나 전화상담을 통해서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하여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시는 게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업체에 문의할 때 사고차가 아닌 이상 단순 도장을 문의하면 대략적인 견적을 받아보기 쉽습니다.
그래서 여러 업체를 상대로 연락을 해보았는데 답장이 없거나 연락이 없는 곳은 신경 쓰지 마시고 연락 오는 업체를 상태로 선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업체의 관점
업체에서는 업자를 운영하기 위해 기본적인 수급이 있습니다.
기존에 거래처라든지 정기적으로 일정한 수입이 가능한 업체를 거래한다는 말씀.
그렇다면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기약 없는 저렴한 복원을 해준다는 것은 솔직히 어려운 말씀이죠.
입장을 바꿔 생각을 해보면 당연한 이치입니다.
예를 들어 미용실은 한번 단골이 되면 주기적으로 그 미용실을 방문합니다.
다른 곳에 비해서 내 스타일에 맞게 알아서 잘해주시니 가는 사람도 부담이 없고 업주입장에서도 기존 스타일대로 서비스를 해주면 되기에 새로운 고객보다는 단골손님이 더 나은 상황이죠.
무리해서 많은 손님을 받으면 기존 손님들이 불편해 할 수 있죠?
적정한 손님을 받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해주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 볼 수 있다는 말 씀.
그래서 업체를 선정하실 때 처음이 조금 어렵다고 할 수 있지만 거래만 잘 성사시킨다면 업체 입장에서도 매너 좋은 손님으로 인식을 하고 좀 더 나은 서비스로 오랜 시간 동안 필요할 때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일하기도 바쁜데 일반손님을 잘못받아 컴프레인 걸면 정말 골치 아파집니다.
그래서 대부분 업체 사장도 그렇고 현장사람들은 가급적 일반손님을 꺼려하는 경향이 아주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너 좋은 신 분들이 대부분이고 가끔 진상손님이 있는 건 알지만 현실은 냉혹하단 이야기입니다.
대한민국 사회에 좋은 사람이 다수이고 몇 안 좋은 사람들은 때문에 사회가 흉흉하다 정말 무서운 세상이다 이런 말이 나오는 거라 생각합니다.
자동차외형복원은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진행이 됩니다.
100% 완벽은 있을 수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상태에 맞게 소비자의 입장까지 고려해 줄 업체도 역시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좋은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렸고, 작업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이유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질 좋은 서비스를 받고 악덕업체를 걸러내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기 위함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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